본문 바로가기

개에 관한 진실/[강아지 키우기 101]

특이한 강아지 이름을 짓고 싶은데, 뭐가 좋을까요? [강아지 이름 추천]

병원에서 일하면서 보면 정말 다양하고 예쁜 반려견 이름들이 참 많아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 이름을 지으실 때의 요령을 한 번 종류별로 나눠보고, 각각의 예시를 드릴게요. 예시에 쓰인 이름이 아니라도 요령을 아시면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실 거예요!

9가지 방법으로 나누어 보았는데요. 조금 특이한 강아지 이름을 원하시는 분들은, 쭉 내려가셔서 6번과 7번을 특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1. 강아지의 색깔과 관련된 이름

색과 관련해서 이름을 지으시는 분들도 참 많아요~ 특히 흰색 강아지를 키우시는 보호자 분들이 참 많은데, 하얀 강아지가 특히 예쁜 이름이 참 많은 것 같아요. 

크게 흰색, 갈색, 검은색 강아지 이름들만 한번 볼게요!

흰색 강아지 이름 갈색 강아지 이름 검은색 강아지 이름
구름

모찌
두부
설탕
만두

우유
마요
초코
호두
땅콩
라떼
모카
까망이
연탄
깜이

 

2. 음식과 관련된 이름 

음식과 관련된 귀여운 이름들도 많지요! 꼭 강아지의 색깔이 그 음식의 색깔과 매칭 되지 않더라도, 부르기 편하고 귀여워서 음식 이름을 쓰시는 분들이 많아요~ 특히 디저트와 관련된 이름이 많은 것 같네요!



후추
민트
쿠키
완두
파이
허니
비스킷

두유
 

 

3. 자연과 관련된 이름

계절이나 날씨와 같은 자연과 관련된 이름도 많지요. 깔끔하고 부르기 좋은 것 같아요!

 

여름
가을
겨울

바람
하늘
 

 

 

4. 캐릭터의 이름 

만화나 소설책 등에서 캐릭터 이름을 따서 강아지의 이름을 지어주시는 분들도 있어요. 그 캐릭터가 강아지 캐릭터가 아니더라도, 강아지에게 잘 어울리는 이름들이 많답니다!


레오
짱구
밍키
캔디
둘리
밤비
두두
토토
루나
 

 

5. 사람과 비슷한 이름

강아지 이름이라기 보단 조금 더 사람 이름과 비슷한 이름들로 지어주시는 분들도 있고요. 

크게 두 분류로 나뉘는 것 같아요. 받침 없이 간단한 이름을 사용하시거나, 아님 약간 유행이 지난 사람 이름을 사용하시거나요!


하나
두리
아름
삼식
순심
덕구
봉자
 

 

6. 자녀 혹은 본인의 이름과 돌림자로 짓는 이름 

제가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이름 유형 중의 하나인데요! 보호자 분과 강아지의 이름의 돌림자가 같다는 것이 정말로 가족 구성원 같고, 참 보기 좋더라고요. 귀엽고, 특이한 이름 만들기도 좋고요.

귀여운 이름을 만드시기 위한 한 가지 팁은, 돌림자 외의 다른 한 글자를 된소리로 해주시는 거예요. 'ㄲ, ㄸ, ㅃ, ㅉ' 가 들어간 글자로요. 그러면 조금 더 강아지 이름 같고 귀여워지더라고요!

된소리가 있고, 강아지 이름에 많이 쓰이는 걸 본 글자는 뽀, 꽁, 쪼, 또, 짱, 찌, 깜 등이 있는 것 같아요. 본인의 돌림자와 한번 붙여서 여러 가지 이름을 만들어 보세요!

만들어 보시고 본인과 형제자매, 혹은 자녀분들의 이름들과 강아지 이름을 연달아 함께 불러보시면 이 이름의 진짜 매력을 느끼실 수 있어요! :)

 

7. 집에 다른 반려동물이 있는 경우, 짝지어 지어주는 이름

새로 데리고 오신 강아지 외에도 집에 다른 반려동물이 있는 경우, 함께 짝을 지어 이름을 지어주시기도 해요. 이런 종류의 이름도 제가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데요. 특이하고 예쁜 이름들이 여기서 많이 생기더라고요.

사자성어보다는, 4글자로 된 문구를 둘로 나누어 주는 방법이 제일 흔하더라고요. 꼭 네 글자 문구를 사용하실 필요는 없고요. 예시를 한 번 볼게요!


콩 / 깍지
우당 / 탕탕
아웅 / 다웅
요리 / 조리
대한 / 민국
 

 

8. 영어 이름

영어로 된 강아지 이름을 지어주시기도 하지요. 한글과 영어가 발음이 조금 다르다 보니, 아무래도 우리말로 발음이 편한 영어 이름을 쓰시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메리
제리
줄리
베이비
테디
제니
지니
제이
잭슨
맥스
루시
데이지
이안

 

9. 그 외 조금은 흔한 강아지 이름들

위의 카테고리들에 들어가지는 않지만, 주변에서 많이 보이는 강아지 이름들인데요. 특정 단어에서 따오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유행이 조금 지난 이름도 있고, 아직도 사랑받는 이름들도 있어요. 흔하다는 것은 그만큼 예쁘고, 부르기 좋기 때문에 다들 사용한다는 것이죠! 뭐든지, 남들 다 쓰고 흔한 데에는 이유가 있어요. :)


코코
보리
사랑
해피
행복
초롱
몽실
뭉치
토리
뽀뽀
뽀미
예삐
꼬미
루이
모모
하루
 

이번 포스팅을 통해 마음에 드는 이름이나 혹은 이름을 지을 좋은 아이디어를 발견하셨으면 좋겠네요! 부디 새 식구에게 예쁜 이름 지어주시고, 많이 많이 사랑해주시길 바라요! 


※ 관련 정보:

 
1. 연예인의 강아지/반려견 이름이 궁금하시다고요!
 

댕댕이 이름 짓기 / 강아지 특이한 이름 / 강아지 예쁜 이름 / 반려견 이름 / 반려견 이름 짓는 법 / 강아지 예쁜 이름 모음 / 강아지 이름 추천 / 반려견 이름 추천 / 댕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