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와 고양이

고양이도 목욕을 시켜야 하나요?

반려견들은 주변의 보호자분들께서 주기적으로 목욕시키시는 것을 많이들 보셨을 거예요~ 그러나 고양이는 어떨까요? 고양이도 과연 목욕을 해야 할까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고양이는 목욕시키지 않으셔도 돼요!"
 

아예 목욕을 안 해도 된다니, 뭔가 믿음직스럽지 못한 답변인가요? 보호자분들께 말씀드리면 꼭 다시 물어보시더라고요. 정말 아예 시킬 필요가 없나요? 하시고요. 그런데 정말 하실 필요가 없어요. 특히 아무 문제없이 건강한 고양이들은 몇 년 동안 안 해도 괜찮고, 평생 안 해도 괜찮아요.


다만 목욕이 필요한 경우가 있긴 있답니다. 🛁

피부질병이 있어서 약욕이 필요한 경우가 있고, 아니면 고양이가 과체중이거나, 관절염 등의 질환을 앓고 있어서 스스로 자기 몸의 모든 부위를 그루밍하기 어려울 때에는 목욕이 필요하지요. (이럴 때에는 털이 뭉치는 경우도 있어서 미용도 함께 필요하기도 해요).

혹은 건강한 고양이지만, 털에 이물질이 묻어서 더러워진 경우에도 목욕이 필요하겠지요. 이때, 묻은 부분이 젖은 수건 등으로 닦이면 그걸로 충분할 수도 있는데, 끈적한 액체 등이 묻어서 잘 닦이지 않을 경우에는 목욕을 시켜주시는 것이 좋아요.

또 막 구조된 길고양이의 경우, 길거리에서 뭐가 묻었을지 모르니 목욕시켜주시는 것이 좋고요.

특별한 고양이 품종의 경우에는 종 특성이 필요하기도 해요.

스핑크스와 같이 털이 없는 고양이는 오히려 자주 해주셔야 하고, 페르시안 고양이와 같은 장모종의 경우에도 고양이가 스스로 그루밍을 하기에 털이 너무 길고 많아서 가끔 목욕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하고요. (저는 사실 장모종의 경우도 목욕보다는 자주 빗어주시는 것을 추천드리지만요).

그 외의 상황에서는, 특히 코숏과 같은 단모종들은 사실 굳이 목욕이 필요하지 않아요. 다만 보호자님께서 고양이가 조금 냄새가 나는 것 같다 싶으면 그때는 해주셔도 무방하고요. 그러나 고양이를 위해서라면 사실 목욕은 덜 자주 할수록 좋지요.

고양이는 스스로 그루밍을 열심히 해서 자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므로 목욕이 필요 없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목욕이 너무 잦아지는 경우, 피부를 오히려 건조하게 해서 피부와 관련된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제가 만난 대부분의 고양이들은 물을 싫어해서(!)💦 스트레스를 줘가며 굳이 목욕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냥 저는 보호자분들께 목욕시키지 마시라고 말씀드리고, 고양이가 목욕이 필요하다고 느껴지면, 제가 어차피 매년 건강검진 때 고양이를 또 만날 거니까 그때 알려드리겠다고 말씀드려요!

보호자분들께서도 아무래도 냥바냥인 거 같다, 조금 불안하다 하시면 이렇게 진료 보시는 수의사 선생님께 여쭤보는 것이 아마 가장 좋을 거예요! 선생님들마다 스타일이 다르고 선호하는 방식이 다른 것은 이미 알고 계시리라 믿고요. 저와 다른 부분을 강조하시고 추천하실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대부분 동의하는 것은 고양이의 목욕은 피부를 위해서 꼭 필요하지 않다면 덜 할수록 좋다는 것이랍니다.

위에 제가 말씀드린 꼭 '목욕이 필요한 경우'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리고 고양이가 목욕을 너무너무 싫어한다면, 굳이 스트레스 주지 마세요! :)


References:
1. https://www.banfield.com/pet-healthcare/additional-resources/article-library/everyday-care/should-i-bathe-my-cat
2. https://www.ccspca.com/blog-spca/education/bathing-a-cat/
3. https://www.jacksongalaxy.com/blog/how-often-should-i-bathe-my-cat/

고양이 목욕 / 고양이 목욕해야 하나요 / 반려묘 목욕 / 고양이 목욕 얼마나 자주 / 길고양이 목욕 / 고양이 목욕 빈도